거리에 따른 착시
같은 사물이라도 거리에 따라 다른 차원으로 보이는 이론을 이용한 착시현상으로
가까이에서 본 3차원의 사물이 멀어지면 0차원의 점처럼 보이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.
이 원리를 프로젝션맵핑에 적용하면, 입체감 있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
영상 맺히는 투사면과 관람객과의 거리를 고려하여 영상의 Depth를 구성해야 한다.
21cm의 Depth를 준 정육면체를 관람거리를 변경하여 관찰해 보면,
멀리 떨어져서 볼수록 거의 평면으로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영상에 적용한 Depth가 효과적으로 느껴지도록 하려면 투사면과 관람자의 거리를
고려하여 제작하는 영상의 깊이감을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.